본문 바로가기
경제/최신 경제뉴스 쉽게 분석하기

10월 2주차 경제뉴스 - 중동 우려에 따른 미국 경제 방향 달러화 강세

by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블로그 2023. 10. 14.
반응형

10월 2주 차 경제뉴스를 정리하고 중요 이슈를 살펴보는 시간입니다. 역시 가장 큰 이슈는 중동에서 발발한 하마스와 이스라엘 간의 전쟁입니다. 21세기에도 전쟁이 끊이지 않고 있는데요, 이에 따른 미국 경제의 방향과 유가 가격 변동에 대해 알아봅니다.

 

1. 주요 경제뉴스

 1) 중동 전쟁 우려에… 나스닥 1.2%↓·유가 6%↑

 

중동 전쟁 우려에… 나스닥 1.2%↓·유가 6%↑ By MoneyS

중동 전쟁 우려에… 나스닥 1.2%↓·유가 6%↑

kr.investing.com

중동 전쟁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자 나스닥도 반응하는 모양입니다. 나스닥 차트를 보시겠습니다.

나스닥 4시간봉 차트

위 차트는 나스닥 4시간 봉 차트입니다. 길고 긴 삼각 수렴의 끝에서 결국 상승돌파를 하지 못하고 하방으로 방향으 정한 모습입니다. 노란색 선은 지지선인데 2번째 지지선이 깨졌고 이제 세 번째 지지선을 깨러 가는 중입니다. 3번째 노란색 지지선의 밑은 매물대가 많이 없어서 하락한다면 크게 빠질 수도 있겠습니다. 14,490 지지라인을 지키지 못한다면 최악의 경우 최대 13,690 부근까지 깨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산유국이 많은 중동지역은 전쟁 불안에 유가가 6%나 급등하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또한 이를 위험 신호로 감지한 투자자들은 안전자산에 몰릴 수 밖에 없었고 이는 미국 국채 가격의 상승을 가져왔습니다.

 

2) 이·팔전쟁 이란 참전시 유가 배럴당 150달러 전망

 

이·팔전쟁 이란 참전시 유가 배럴당 150달러 전망 By 시티타임스 Citytimes

이·팔전쟁 이란 참전시 유가 배럴당 150달러 전망

kr.investing.com

이 뉴스는 위 뉴스에 비해 점점 더 위기감을 고조시킵니다. 현재 배럴당 87달러 수준인데 이에 거의 두 배 전망치는 150달러까지 오를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란까지 전쟁에 개입하는 경우 좀 더 복잡해질 수 있는데 이란은 아무래도 원유의 주 공급루트인 호르무즈 해협을 봉쇄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는 유가를 급등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는데 적어도 20달러~30달러 정도 더 큰 상승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3) 중동 위기에 출렁이는 기술주…엔비디아 3.16%↓

 

 

중동 위기에 출렁이는 기술주…엔비디아 3.16%↓ By 시티타임스 Citytimes

중동 위기에 출렁이는 기술주…엔비디아 3.16%↓

kr.investing.com

미국 증시도 이에 반응하는 모양새입니다. 딱히 큰 특이사항이 없었지만 나스닥의 큰 폭 하락 때문에 주요 기술주 중 하나인 엔비디아가 급락했습니다. 제2의 엔비디아로 불리는 AMD 또한 3.4% 급락했고 기타 반도체 주들도 동반 하락했습니다. 

 

4) 9월 미국 인플레이션, 예상보다 빠른 속도로 상승

 

 

9월 미국 인플레이션, 예상보다 빠른 속도로 상승 By Investing.com

9월 미국 인플레이션, 예상보다 빠른 속도로 상승

kr.investing.com

CPI 미국 소비자 물가지수가 예상치보다 빠른 속도의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연준은 지금까지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해서 계속해서 금리인상을 해왔는데 이미 높아져 버린 금리상황과, 이제는 내려야하는 금리상황이 겹치면서 나온 결과다 보니 머릿속이 복잡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제는 얼마나 더 금리를 높여야 물가가 잡힐까라는 질문보다는, 과도한 금리 인상이 오히려 인플레이션에 악영향을 끼쳤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제대로 된 긴축 정책을 실시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런 결과가 나온 것이라는 일부 의견이 있습니다. 

11월과 12월 올해 남은 두달 동안 금리는 어떻게 될지 지켜봐야 할 부분입니다.

 

5) “달러 더 오른다”…중동 분쟁에 개미들 피난처 된 ‘안전자산’

 

 

“달러 더 오른다”…중동 분쟁에 개미들 피난처 된 ‘안전자산’ By Economic Review

“달러 더 오른다”…중동 분쟁에 개미들 피난처 된 ‘안전자산’

kr.investing.com

전쟁이 나면 항상 자본은 안전자산으로 몰립니다. 아직까지는 미국이 초 강대국이기 때문에 달러로 자금이 모이는 것입니다. 미국 국채 수익률도 올라가기 시작합니다. 현재는 전쟁으로 인하여 유가가 상승하는 것을 기정사실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유가가 상승하면 결국 원자재 값이 올라가는 결과이니, 소비자 물가지수가 재차 상승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소비자 물가지수가 상승하게 되면 미국의 금리인상 기조는 변함이 없을 것이고, 긴축 정책이 장기화될 수 있다는 것도 염두에 둘 수 있습니다.

 

3. 마무리

 

중동 리스크에 따라 투자자들이 안전자산에 몰리게 되는 것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결국 이는 달러화 상승에 기여하게 됩니다. 그리고 유가 상승은 곧 인플레이션이 쉽게 끝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반증해 줍니다. 복잡한 상황 속 미국 연준의 금리 관련 대책은 어떠한지, 인플레이션 정책은 어떻게 진행될 것인지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