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 테크 & IT 리뷰

안보면 손해보는 토요타 라브4 RAV4 장단점 차량정보

by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블로그 2023. 9. 7.
반응형

 

토요타 라브 4 제원 - 외부, 엔진출력, 연비

 

토요타 외부, 엔진출력, 연비 등 세부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플러그인하이브리드라 전기모터만으로도 주행거리가 출퇴근 시 크게 무리없을 정도입니다.

연비 또한 매우 준수한데 토요타 차량은 공인연비를 믿으면 안됩니다. 더 잘나오기 때문입니다. 저도 실제로 토요타 하이브리드 차량을 운행하고 있는데 공인연비보다 훨씬 더 잘나옵니다. 운전하는 방식에 따라 다르겠지만 시내주행에서는 연비가 매우 좋은 편입니다.

토요타 라브 4 특징 및 장점 - 연비, 넉넉한 공간, 전기모터 가속력, 승차감

 

크기는 현대 신형 싼타페가 4,770mm 정도로 크기면에서는 좀 작고, 투싼도 4,630mm 정도 되니, 대략 크기를 가늠해볼 수 있습니다.

연비 측면에서도 현대 싼타페  10km/l , 투싼 12~14km/l  로 압도적인 성능을 보여줍니다. 출력도 싼타페는 281마력, 투싼은 180마력정도 입니다. 토요타 라브4 자체는 투싼급 출력을 보여주지만,  전기모터를 써서 싼타페 보다 높은 출력을 보여줍니다.

공간은 휠베이스가 긴편은 아니어서 성인남성이 앉을 때 무릎 앞 주먹 하나 정도 크기가 들어갑니다. 뒷자석에는 리클라이닝 기능이 있습니다. 열선시트, 시트백 포켓 등등 필요한 것은 다 갖추고 있습니다. 특이점은 시트가 푹신푹신합니다. 토요타 차량 특징 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

전기모터 가속력은 준수한 수준입니다. 도심에서 주행하기에는 차고 넘치는 수준입니다. EV 모드에서 에코와 스포츠 모드 체감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라브 4의 장점은 역시 승차감입니다. 요철을 지나갈 때도 그렇고, 시내에서의 승차감은 압도적입니다. 토요타 차량이 TNGA를 적용하고서 부터 승차감이 매우 부드러워 졌습니다. 물렁물렁한 느낌은 아니고 단단한데 진동이 그렇게 크지 않습니다. 노면이 울퉁불퉁해도 타이어가 부드럽기 때문인지 크게 불편한 점은 없었습니다. 노면의 매끄러움, 승차감은 경쟁모델을 압도합니다.

 

토요타 라브 4 단점 - 실내인테리어, 하부소음, 앞좌석 공간,  헤드업디스플레이 없음

 

실내인테리어는 정말 잘 봐주고 싶어도 1980년대 느낌입니다. 미래적인 느낌은 전혀 없고 정말 잘 봐줘도 2000년대 초반느낌이 많이 납니다. 약간 캐스퍼 수준의 인테리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인테리어는 현대차에 비해서 많이 아쉽습니다. 고급감은 찾을 수 없습니다. 최대한 긍정적으로 보면 레트로느낌입니다.

운전 시 약간씩 들려오는 하부소음이 있는데 이것은 차량 내부가 정숙해서 들리는 것 같기도 합니다. 그래도 하부소음이 약간 거슬리는 건 어쩔수 없겠죠.

앞좌석 공간은 타고나면 편하나, 들어가기까지가 좀 불편합니다. 몸을 구기면서 들어가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들어갈때 문을 열고 허리를 숙이고 몸을 살짝 접으면서 들어가고 나면 의자에 앉아서는 나름 편합니다. 컴팩트하게 몸을 딱 잡아주는 느낌은 좋습니다만, 공간이 넓지 않은 것은 좀 아쉽습니다.

음향부분에서 토요타는 크게 돈을 쓰지 않는 것 같습니다. 이 가격대에는 적어도 BOSS 스피커 정도는 달아줘야 하지 않나 싶은데, 일본 차량들은 대부분 JBL을 쓰는 것 같습니다. 곡에 따라 음향에 대한 호불호가 좀 있을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차량에 비해 옵션이 적은 부분 중 하나는 역시 헤드업 디스플레이가 없다는 점입니다. 5천만원이 넘어가고, 현대 신형싼타페 보다 더 비싼 차량인데 헤드업 디스플레이가 아예 없다는 것은 단점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의 핵심적인 부분에 중점을 둔 차량 - 서비스, 내구성

위 단점을 제외하고 보면, 차량의 핵심적인 부분인 주행성능에 있어서는 정말 압도적인 실력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빠질 수 없는 부분 중 하나인 관리측면에서 볼 때, 서비스센터의 편리성 부분에서는 토요타가 최선의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매번 정비할 시기때마다 느끼는 것이지만, 이러저러할 고민 없이 정해진 날짜에 맞춰서 서비스센터에 맞기면 알아서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는 서비스는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덤으로 고장이 정말 안난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남자들의 로망 끝판왕 GMC 허머 EV 어스크루저, 차세대 오프로더

이건 미쳤습니다. 남자들의 로망 끝판왕입니다. 허머 브랜드 자체도 일단 드림카로 들어가는데, EV에! 캠핑카 에디션인 어스크루저라니! 미쳤습니다. 2024년에 허머 픽업트럭 구매자를 대상으로

freedomeconomics.net

 

 

폭스바겐ID4, 폴스타2, 테슬라 모델 Y 중형SUV 급 전기차 3종 비교분석 종결판!

아이들이 점점 커가면서 작은 차에서 큰 차로 바꿀 고민을 하고 계신 분, 가솔린이나 경유차량을 사용하고 계셨던 분, SUV는 사고 싶고, 전기차도 사고 싶은데 브랜드도 많고 가격이 천차만별이

freedomeconomics.ne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