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트코인 매매일지/비트코인 투자 마인드셋

비트코인은 처음이지? 트레이딩 하기 전에 용어부터 정리하고 갈게요!

by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블로그 2024. 1. 30.
반응형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대부분 투자라는 것을 처음 해보셨거나,

주식 같이 투자 경험은 있으나 어설픈 경험으로 인해 용어를 잘 모르시거나,

암호화폐 트레이딩은 처음이신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지금은 잘 모르시겠지만 트레이딩 커뮤니티를 나중에는 자주 들어가시면서 자연스럽게 아실 수 있는 내용입니다.

 그래도 명확한 이해를 위해 암호화폐 트레이딩 관련 중요 내용만 알차게 정리해보았습니다.

 

 

1. 비트코인 : 암호화폐의  시초, 비트코인 BITCOIN, 사토시 나카모토의 역작, 하지만 트레이딩 하는 입장에서는 암호화폐의 종합주가 지수와 같은 것.

2. 알트코인: 비트코인 이외에 나머지 코인들, Alternative 에서 따옴

3. 김프: 김치 프리미엄의 줄임말입니다. 한국 거래소에서 가격이 해외보다 높을 때 발생하는 차액비율입니다. 

한국거래소 > 해외거래소 가격

4. 롱과 숏

롱 포지션에 들어갔다 라는 말은 비트코인이 올라가는 것에 베팅을 했다는 것으로, 오르면 수익이 생기는 일반적인 트레이딩 구조입니다.

숏 포지션은 반대로 하락에 베팅을 했다는 것으로 하락 시 수익을 얻습니다. 

 

5. 레버리지

보통 레버리지는 부동산 투자할 때 많이 나오는 용어라 다들 아시리라 생각됩니다.

비트코인 트레이딩에서는 자기가 가진 돈에서 더 땡겨와서 금액을 트레이딩하는 것을 말합니다.

가령 본인 금액이 백만원인데, 10배 레버리지를 썼다, 그러면 총 금액 1천만원으로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그만큼 제약이 있겠죠. 

10배 레버리지를 써서 모든 금액을 투입해서 오르는 것에 베팅을 했는데, 

10%가 하락했다 하면 바로 모든 금액을 잃습니다.

※ 청산이 되는 구조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자세히 알아볼게요!

 

6. 교차와 격리 Crossed / Isolated 

선물거래 시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도 볼 수 있는 교차와 격리모드인데요,

간단히 말하자면,

교차 cross로 했을 시 자신의 모든 금액이 증거금이 됩니다.

즉 청산가에 다다르게 되면 자신의 모든 금액이 사라지는 것이죠.

하지만 격리 isolated 로 했을 시, 투입한 금액만큼만 영향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즉 isolated의 금액이 청산되면, 투입한 금액만큼만 청산되고 자신의 증거금은 보존할 수 있습니다.

리스크를 적게 가져갈 것인지, 크게 가져갈 것인지 선택할 때 이 두 모드를 가장 먼저 봅니다.

교차모드의 경우 청산가가 멀리 있고, 격리모드의 경우 교차보다는 가까이 있습니다.

 

7.  Unrealized P&L (PnL)

 

이것은 간단히 말해서 현재의 손실과 이익을 보여줍니다. 마이너스인 경우 현재 마이너스 나고 있다, 플러스의 경우 돈을 벌고 있다로 해석하시면 되겠습니다.

 

8. TP (take Profit) / SL (Stop loss)

TP 는 Target Profit이라고도 합니다. 익절가를 뜻합니다. 이익을 볼 수 있는 가격대이죠.

SL는 스탑로스, 손절가입니다. 최대 손실을 용인할 수 있는 가격대이죠.

 

오늘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더 심화된 내용으로 찾아오겠습니다!

반응형